내집마련의 꿈은 누구나 가지고 있으실텐데요. 그 중에 첫 발걸음이라 할 수 있는 주택청약종합저축에 대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예전에는 청약예금, 부금 등 몇가지가 있었지만 2009년 5월부터 통합으로 청약통장이 출시가 되었습니다. 하나로 국민, 민영주택에 청약을 할 수 있게 된것입니다.
가입대상
국내 거주자 개인이면 나이에 제한 없이 누구나 가입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자녀분이 있으신분들도 자녀명의로 많이들 가입을 하십니다. 1인 1계좌를 원칙으로 합니다.
적립금액
매월 2만원부터 50만원 사이에서 편하게 납입이 가능합니다.
매월 최소 금액은 2만원입니다. 보통 10만원 납입을 추천하는데요. 국민주택에서는 1회 10만원까지만 인정합니다. 제 주변 후배중에 아직 가입을 하지 않은 친구가 있어 넌 왜 아직 안했어? 라고 물어보니 만약 납입하는 도중 목돈이 필요할때 해지하면 큰 의미가 없다는 이유를 들었습니다. 만약 급하다면 청약통장담보대출이 있으니 이용을 하면 됩니다.
청약통장을 가입해야되는 이유를 말씀드리면,
1. 신규 아파트를 분양받기 위해서는 청약통장 1순위를 만드는게 기본입니다. 국민주택같은 경우는 납입횟수랑 금액이 중요하기때문에 수년~수십년 기간동안 꾸준하게 드는게 좋습니다.
2. 연 240만원까지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건이 있는데요. 연소득 7,000만원 이하 근로자, 무주택세대주여야 가능합니다.
3. 높은 이자율이 예전에는 있었지만 지금은 큰 메리트가 없는것도 사실입니다. 2020년 현재는 2년이상부터 되야 1.8%입니다.
4. 자녀가 만 17세가 되는 시점부터 가입을 하시면 됩니다. 이유는 미성년자 이전에 납입회차는 24회까지만 인정을 해주고 있습니다. 10세 이하부터 들었다고 특별한 혜택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만약 20대 분들이라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을 곡 알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