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침에 눈을 뜨고 씻고 밖으로 나오는 순간 지출이 시작됩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한다면 버스요금, 지하철요금이 발생되고 자차를 이용하면 기름값 등이 발생됩니다. 그러면서 아침에 아메리카노 한잔을 마시기 시작해서 점심때 식사비용 그리고 퇴근후 바로 집에 가게 되면 교통비 또는 지인, 동료들과 저녁식사를 하게 되면 식비가 발생됩니다. 이 외에도 정말 여러 곳에서 지출이 발생됩니다. 

 

누구는 계획 없이 그냥 신용카드로 사용하고 또 다른 누구는 계획적으로 정해진 예산 안에서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하게 됩니다. 

 

불필요한 지출을 막는 것은 부자가 되는 첫걸음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개인차가 다소 있겠지만 지출은 크게 몇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매월 몇일에 꾸준하게 발생하는 비용, 변동이 어느 정도 있으면서 내가 쉽게 줄일 수 있는 비용, 매년 발생되는 비용 등입니다. 아파트관리비, 보험료, 대출상환금액 등 매월 고정적으로 나가는 지출이 얼마인지 정확히 파악을 해야 됩니다. 외식, 쇼핑, 여행비용은 개인 노력에 따라 충분히 줄일 수 있습니다.

 

핵심은 우리 자신에게 있습니다.

 

지출을 하는 주체는 바로 나 자신이기 때문입니다. 자신을 컨트롤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지금과는 다르게 바뀌어야 합니다.

 

1. 매월 나 자신에게 용돈으로 100만원을 주었다면 10%씩 줄여보세요. 신기하게도 맞춰서 살아가게 됩니다.

 

2. 신용카드는 다 자르고 꼭 있어야 된다면 한개만 보유합니다. 신용카드에는 할부라는 기능이 있어 불필요한 소비를 하게 되며 바로바로 통장에서 금액이 인출되지 않다보니 소비 흐름을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체크카드로 이용하는 습관을 들이는게 중요합니다.

 

3. 한달 소비내역을 확인해보세요. 정말 내가 왜 이 돈을 쓴건가 하는 생각이 드는 지출이 의외로 많습니다.

 

4. 통장 나누기도 필수입니다. 월급통장, 지출통장, 예비통장, 투자통장 등 여러 개 통장을 나누어 관리를 해야 됩니다.

 

지출통제는 부자가 되기 위한 첫걸음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